생활지혜

중고차를 사는 노하우!!

선비마을 2014. 6. 29. 13:44

자동차를 원가의 절반 이하의 값에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것이 정말 가능합니까?’하고 당신은 물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만약, 이전에 누군가가 소유했던 차라면, 다시 말해서 중고차라면 말입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중고차를 사게 되면 손해를 보게 될까봐 두려워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기계와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사용하면 낡아지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운행기간, 총 주행거리, 용도에 따라 자동차 값은 떨어집니다. 

저를 소개할까요? 저는 15년 이상 자동차 기술자로 일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제가 터득한 사실들 중 얼마를 알려 주고 싶습니다. 중고차를 사기전에 몇 가지 자문해 보아야 할 점들이 다음에 나와 있습니다. 

나의 예산은 어느 정도인가? 

먼저, 자동차를 사기 위한 예산이 얼마나 되는지 고려해 보십시오. 그 다음 신문 광고들을 살펴보면 당신의 예산으로 살 수 있는 차들의 생산 연도 및 모델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나라에선 은행이나 대출 기관이나 일부 도서관에 가면 자동차 값의 목록이 나와 있는 월간 안내서가 있습니다. 자동차 값만 아니라 세금, 등록 및 보험에 드는 비용도 반드시 계산해 두십시오. 또한 차를 구입한 후 예상 밖으로 차를 수리하는데 들지 모르는 돈도 어느 정도 준비해 두십시오. 

나는 어떤 차가 필요한가?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할 경우, 먼저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십시오. 가족의 규모와 차를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이를테면 직장에 출퇴근하기 위한 것인지, 자녀들을 등하교시키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그리스도인 봉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것인지 등을 고려하십시오. 그 차를 지방 여행이나 장거리 여행을 다닐 때 사용할 것입니까? 특정 회사 제품이나 특정 모델만 염두에 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리가 더 잘되어 훌륭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차를 찾으십시오. 수리하기 쉬운 차를 구하십시오. 모든 차는 언젠가 부품 교환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는 적절한 부품을 공급해 줄 만한 곳이 있습니까? 10년 이상 된 차는 부품을 구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예산이 제한되어 있다면 고급 차나 수입된 특수한 차는 피하십시오, 그러한 차는 신뢰도가 매우 높을지 모르지만, 또한 유지하는 데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차는 좋은 차인가? 

좋은 차란 관리가 잘된 차입니다. 일반적으로, 총 주행거리가 상당히 많은 차는-특히 그 거리가 고속도로보다는 시내에서 주행한 결과일 때는-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주행 거리가 많게 된 원인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중고차도 결함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자동차에 필요한 수리를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까? 보통은 수리를 한다고 해도 차값이 올라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3000달러에 차를 산 다음 필요한 수리를 하는데 1000달러를 썼다고 해서 그 차가 반드시 4000달러 짜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상태가 좋지 않은 차를 사서 수리하는 것보다 상태가 좋은 차를 사는 것이 비용이 덜 듭니다. 
여기 좋은 차를 고르는 몇 가지 요령이 있습니다. 

● 차를 구입하기 전에 철저히 점검해 보십시오. 차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밤이나 우천시에 살펴보는 일을 피하십시오. 느낌이 어떠합니까? 차 내부나 외관을 볼 때 이전 소유자가 차를 소중히 다루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 안팎으로 잘 관리되어 온 것 같습니까? 판매자는 차량 관리 기록을 제시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소홀히 관리된 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차라면 더 이상 살펴보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 시운전을 해 보십시오. 시운전을 할 때는 고속 도로에서 달리는 속도로 가속해 보십시오. 또한 언덕과 평지에서 가다 서다를 몇 번씩 반복해 보십시오. 
엔진: 
엔진은 시동이 잘 걸립니까? 
배기 가스에서는 연기가 별로 나지 않습니까? 
엔진의 성능은 좋습니까? 
엔진이 돌아가는 소리가 부드럽습니까? 
엔진에 소음은 없습니까? 
엔진이 가속에 필요한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그 엔진은 튠업 즉 조정 작업이나 또는 더 심각한 수리를 필요로 할지 모릅니다. 이러한 상태는 또한 엔진이 노후되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조정 작업만 하면 된다고 말할 때 조심하십시오. 자동차를 정기적으로 관리했다면 엔진 조정 작업도 정기적으로 했어야 할 것입니다. 
변속 장치: 
자동 변속기를 기어에 넣을 경우 변속기가 미끄러져 나오거나 맞물리지 않습니까? 
변속기의 이동이 매끄럽지 못합니까? 
기어의 어딘가에서 마찰음이 들립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변속 장치를 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이크와 차체 현가 장치: 
주행중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한쪽으로 쏠립니까? 
특정 속도에서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떨립니까? 
브레이크를 밟을 대나 회전할 때 또는 요철 부분을 지날 때 소음이 들립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그 차는 브레이크나 현가 장치를 수리할 필요가 있을지 모릅니다. 

● 수리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더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차 내부와 외부 그리고 밑부분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적절한 옷을 입으십시오. 

● 차체가 부식되어 있지 않은지 조사해 보십시오. 차체가 부식된 차는 피하십시오. 최근에 나온 차일수록 대부분 구조가 “단일 차체”로 되어 있습니다. 차체의 구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여러 부분에 보완 부품들이 사용됩니다. 이 부품들에 녹이 슬면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완전히 수리하는데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흙받이의 녹은 처리해서 감출 수 있지만, 그것은 대개 구조 부분에도 녹이 슬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차 밑부분에도 녹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칠을 새로 한 흔적이 있으면 조심하십시오, 그러한 차는 흰 칠을 한 묘와 같은 것일 수 있습니다. 

● 사고로 손상을 입은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자동차의 보닛 밑이나 트렁크에 사고로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조사해 보십시오. 차 문과 보딧과 트렁크는 잘 맞습니까? 문기둥 같은 곳에 원래 없던 칠을 한 흔적이 있습니까? 트렁크나 깔개가 있는 부분에 새는 곳이 있습니까? 이 새는 곳으로 말미암아 부식될 수 있습니다. 

● 엔진 오일을 점검하십시오. 오일 계량봉을 살펴보십시오. 오일의 높이가 낮습니까? 그렇다면, 그것은 오일이 과도하게 소비되고 있거나 새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오일이 매우 더럽거나 검은빛을 띠고 있습니까? 잔모래가 섞인 것 같습니까? 밸브 덮개 주위에 오일이 묻어 있는 흔적이 있나 살펴보십시오. 차에 들어가 점화 스위치를 돌리되, 시동은 걸지 마십시오. 유압이 낮음을 알리는 경고 등이 들어옵니까? 만일 차에 유압계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것이 최저 수치를 가리켜야 합니다. 이제 엔진의 시동을 걸고 엔진을 저속으로 공회전시키면서, 유압 경고등이 꺼지거나 유압계가 정상 수치를 가리키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유의해 보십시오. 경고등이 꺼지거나 유압계가 정상 수치를 가리키는데 이삼십 초가 넘게 걸리면 엔진이 상당히 노후하였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좀더 최근에 미국에서 시판된 어떤 차들은, 엔진을 가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점화 스위치만 올렸을 때 “엔진 점검” 또는 “엔진 곧 가동”이라는 표시등에 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엔진을 가동하면 그 등은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엔진이 가동되고 있는데도 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이것은 대개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아마 배기 가스 제어 장치나 연료 공급 장치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자동 변속 장치에 사용되는 액체를 조사해 보십시오. 양이 적거나 과열로 인해 검게 그을려 있습니까? 변속 장치 밑에 새는 곳이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이러한 상태는 변속 장치를 많이 손볼 필요가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전륜 구동 차라면, 정속도 이음매의 고무 덮개가 찢겨져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차 앞쪽 밑을 살펴보십시오. 만약 찢겨져 있다면 윤활유가 쏟아져 나올 수 있으며, 그러면 이음매가 신속히 손상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음매를 교체하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듭니다. 

● 네개의 타이어를 모두 점검해 보십시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다면 교체할 것을 예상하십시오. 타이어의 접지면이 특이한 모양으로 닳아 있다면 앞바퀴 정렬을 하거나 조향 장치를 교체할 필요가 있을지 모릅니다. 

● 파워 스티어링 장치를 점검해 보십시오. 파워 스티어링 장치, 즉 핸들을 동력으로 제어하는 장치에 사용되는 액체가 검게 그을려 있거나 양이 적습니까? 차에 시동을 걸고 핸들을 이리저리 돌려 보십시오.오른쪽으로 돌리든 왼쪽으로 돌리든 똑같은 힘을 필요로 해야 합니다. 핸들을 돌릴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립니까? 파워 스티어링의 조종은 아주 조용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종하는데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많은 비용을 들여 수리를 해야 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점검 사항들. 
각종 벨트와 호스의 상태를 점검해 보십시오. 
주차 브레이크가 언덕에서도 잘 듣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브레이크 페달이 몹시 닳지는 않았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배기 장치의 상태를 점검해 보십시오. 시끄럽습니까? 헐겁습니까? 
완충 장치와 스프링을 점검해 보십시오. 차체가 주저앉아 있습니까, 또는 각 모퉁이를 차례로 눌러 볼 때 세 번 이상의 반동이 있습니까? 
냉방 장치가 되어 있다면, 각 송풍 단계에서 모두 원활히 작동됩니까? 각종 등, 와이퍼, 경적, 좌석벨트, 창문 등은 작동이 잘 됩니까? 
트레일러를 달아맨 숨길 수 없는 흔적이 있나 차량의 뒷부분을 조사해 보십시오. 만일 그런 흔적이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일러를 끌고 다님으로 말미암아 변속 장치에 무리가 갔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 기사에서 언급한 점검 사항들 중 어느 것이든 확신이 안 선다면, 차를 구입하기 전에 전문 정비사의 평가를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그에게 차를 살펴보고 다음 사항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십시오. 
1.차에 당장 필요한 수리 목록과 부품비 및 인건비 견적. 
2.다음해에 차에 필요할지 모르는 수리 목록과 부품비 및 인건비 견적. 

전문 정비사가 하는 이러한 조사는 한시간도 채 안 걸릴 것입니다. 이로 인해 한시간의 수고비를 지불해야 할지 모르지만, 그 비용은 앞으로 들게 될지 모르는 잠재적인 수리비용에 비하면 적은 액수입니다. 차를 팔려고 내놓은 사람에게 최근에 차에 어떤 작업을 하였는지 알아보십시오. 관리 기록을 보고 싶다고 요청하십시오. 오일과 오일 필터는 정기적으로 교체하였습니까? 자동 변속 장치를 수리한 적이 있습니까? 엔진 조정 작업을 마지막으로 한 때는 언제였습니까?? 기억하십시오. 좋은 차란 관리를 잘해 왔기 때문에 많은 작업이 필요치 않은 차입니다. 

먼저 앉아서 자동차에 관한 모든 자료를 놓고 비용을 계산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과연 구입할 가치가 있는 차인지 그리고 그 차를 구입할 돈은 물론 여타의 비용도 감당할 만한 충분한 예산이 있는지 판단해 보십시오-어느 자동차 기술자의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