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혜

대청소 10배 쉽게 하기 본문

생활지혜

대청소 10배 쉽게 하기

선비마을 2014. 6. 27. 03:08
대청소 10배 쉽게 하기

청소에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원래 집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청소해 들어가는 것이 기본적인 청소 방법이죠. 

베란다->거실->주방->화장실->안방 순입니다. 

반대로 할 경우 기껏 쓸고 닦은 거실이 베란다를 청소하며 다시 지저분해지기 십상입니다. 

구멍난 스타킹이나 딱딱해진 식빵, 우려내고 남은 녹차 찌꺼기 등 '쓰레기'를 잘 활용하면 청소가 훨씬 쉬워집니다. 

손이 잘 닿지 않는 장롱과 냉장고 밑은 막대기에 스타킹을 친친 감아 휘저으면 스타킹의 정전기가 먼지를 붙여서 나오게 돼죠. 

신문지를 둥글게 말아 적셔 물을 짜낸 뒤 닦아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정용 진공청소기는 미세한 먼지를 다시 토해냅니다. 

그래서 빗자루에 스타킹을 씌우고 분무기로 물을 약간 뿌려 쓸면 놀랄만큼 깨끗해집니다. 

손때와 담배연기로 변색된 벽지는 먹다 남은 식빵으로 문지르면 해결됩니다. 

주방 기름때는 쓰고 남은 녹차 티백을 몇개 모아 천에 싼 뒤 닦으면 좋구요... 

머리빗, 감자, 소금 등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도 훌륭한 청소도구가 됩니다. 

담요에 달라붙은 머리카락이나 작은 먼지는 부드러운 빗으로 털어내면 쉽게 떨어지구요, 

오랜 시간 먼지가 묻어 뿌옇게 된 거울은 껍질을 벗긴 감자를 반으로 잘라 단면으로 닦아주면 반짝 반짝 윤이 납니다. 

또, 오랫동안 깔아둔 카펫을 청소할 땐 소금을 솔솔 뿌린뒤 진공청소기를 돌리면 좋습니다. 

그 것은 소금이 먼지를 흡착하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청소할 시간을 내기 힘든 맞벌이 부부나 기력이 부족한 노부부, 진드기 알레르기나 천식환자를 둔 집에서는 청소 대행업체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일과 손, 청소, 제일하우스클리닝 등이 대표적인 업체입니다. 

그 밖의 청소 비법은... 

형광등 덮개나 손때 묻은 전화기는 식초를 탄 맑은 물로 닦으세요. 얼룩 제거는 물론 살균 효과까지 있습니다. 

창틀을 닦을 땐 페인트 붓으로 딱딱하게 굳은 먼지를 긁어낸 뒤 청소기로 빨아들이세요. 그 다음에 세제와 물을 반반씩 섞은 용액에 걸레를 적셔 닦아내면 깨끗해진답니다. 

싱크대 안을 청소할 땐 특히 모서리 부분을 집중적으로 닦으세요. 바퀴벌레가 모여 사는 곳이 바로 싱크대 내부 모서리거든요. 

이 방법으로 하면 청소 정말 잘 되실 겁니다.


Comments